호흡기·알레르기클리닉

독감

감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고 감기는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원인으로, 서로 증상이 비슷할 뿐 전혀 다른 균에 의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어떤 증상이 있을때 감기보다 독감을 더 의심할 수 있나요?

감기는 열이 나기는 하나 심하지 않은데 반해 독감은 대개 38도 이상의 고열이 납니다. 또한 온몸이 아프고 쑤시는 몸살기나 근육통이 심하며 두통도 자주 따라옵니다. 기침,가래,콧물 등의 증상은 감기나 독감 모두 나오므로 이것들로는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진단은 쉽나요?

불과 4-5년전만 해도 독감 진단이 어려웠으나 요즘은 간단히 코에 작은 막대를 넣어 검사하면 10-20분안에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약(타미플루)을 5일간 먹는 방법이 있으며 2-3년전부턴 단 1번의 주사(20-30분 이내)로 치료가 가능한 방법도 있어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전염은 어떻게 되나요?

독감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 바로 맞는게 제일 안 좋습니다. 독감 유행철(겨울부터 봄까지)에는 가급적 사람이 많은 장소는 안 가는게 좋고 가더라도 마스크를 쓰고 가는게 좋습니다.

또한 환자가 만진 물건에 손을 대어 다시 그 손이 우리 입으로 오게 되면 역시 전염될수 있으므로 독감이 유행할때는 (물건을 만진뒤엔)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독감 환자는 언제까지 피해야 하나요?

독감 증상이 발생하기 1일전부터 발생한 후 5일째까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가능합니다. 특히 열이 있을때는 전염력이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병증도 있나요?

제일 흔하고 무서운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독감 치료를 해도 기침이 오래가거나 심할때, 노란 가래가 계속 나올때, 또는 흉통을 동반할때는 폐 X-레이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의외로 많은 수에서 폐렴이 오곤 합니다.